넷플릭스 탄생과 성장 및 성공요인
전 세계 지구인 55명 중명 꼴로 가입, 세계 190개가 넘는 국가의 1억 4천만 명의 유료회원을 보유한 이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바로 OTT 플랫폼 중 독보적인 기업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 기업소개
넷플릭스 탄생
넷플릭스의 창업자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자신이 운영하던 ‘Pure Software’를 매각 후 휴식 겸 블록버스터에서 ‘아폴로 13’을 빌려서 보았다. 깜박하고 비디오를 연체하는 바람에 40달러의 연체로를 그는 문득 왜 비디오를 제때 반납하지 않으면 비싼 연체료를 내야 하는 것에 의문이 들었다. 그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견하였다.
집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보고 즉시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떠올렸다. 당시에는 인터넷과 컴퓨터가 발전하지 않았지만 발전하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리드 헤이스팅스는 같이 일한 동료 마크 랜돌프와 넷플릭스를 창업하게 된다.
넷플릭스는 인터넷을 뜻하는 ‘NET’ , 영화를 뜻하는 ‘FLIX’를 합친 말이다. 이름 그대로 인터넷에서 주문하는 서비스를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열악한 인터넷 환경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불가능하여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비디오 대여 사업부터 시작하게 된다.고객들이 넷플릭스에 접속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면 DVD가 고객들의 집으로 배송되며 반납은 우편함에 넣으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시스템이었다.
미국을 생각해보면 땅이 넓어 비디오를 빌리러 직접 가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넷플릭스의 성장요인 중 하나이다. 30명의 직원과 925개의 콘텐츠를 가진 회사로 성장하게 된다. 그로부터 1년 후 월정액 서비스를 시작했고 일정 ()을 지불하면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였다. 그리고 연체료 또한 전혀 없었다.
넷플릭스 위기
그러나 넷플릭스의 수익성은 급속히 나빠지기 시작했고 월정액 요금이 저렴했던 이유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고객들이 인기 있는 빌려보는 바람에 수량이 부족하고 찾는 이가 없어 버려지는 콘텐츠가 많았다. 리드 헤이스팅스는 ‘블록버스터’에 ‘넷플릭스’를 매각하려 했지만 블록버스터는 이를 거절했다. 리드 헤이스팅스는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추천하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된다.찾는 이가 없어 버려지는 콘텐츠는 고객들이 모르기 때문에 빌려보지 않는다 생각했고 개인 맞춤 콘텐츠 추천으로 이어졌다
넷플릭스 성장과정
이 같은 노력으로 넷플릭스는 2003년 흑자로 전환하였고 2005년에는 100만 개의 DVD를 유통하는 업체로 성장하게 되었다.
첫 번째 변화 2007년 넷플릭스는 큰 변화를 시도하는데 동영상 스트리밍 시스템을 시작하였다. 시스템 초기에는 스트리밍 콘텐츠 확보가 어려웠으나 2010년을 기점으로 DVD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이때부터 넷플릭스의 주력 서비스가임대가 아닌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넘어가게 된다.
두 번째 변화는 2011년의 넷플릭스의 최고 콘텐츠 책임자 테드 사라 도스가 넷플릭스만의 자체 콘텐츠인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자 제안했지만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끈질긴 설득 끝에 제작을 결정하게 되고 이렇게 탄생한 최초의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공개된 하우스 오브 카드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헴록 그로브’ ‘못 말리는 패밀리’)을 발표했다.이다. ‘하우스 오브 카드’는 에미상에서 3개 상을 수상했다.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는 최초 수상 기록이다.
넷플릭스 성장
이는 엄청난 성공을 거뒀고 넷플릭스의 유료 가입자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킨다. 2013년 유로회원 수는 미국 최대의 케이블 방송인 HBO의 가입자 수를 넘어선다. 2015년에는 넷플릭스 최초 오리지널 장편 영화 ‘국적 없는 짐승들’, 최초의 비영어 오리지널 시리즈 ‘클럽 디 쿠에르 보스’,최초 아시아 오리지널 시리즈 ‘테라스 하우스’를 선보였다.
2018년에는 세계 최대의 미디어 기업인 ‘디즈니’의 시가총액을 잠깐 뛰어넘기도 하였다. 넷플릭스는 2016년 한국에 진출했지만 처음에는 부족한 콘텐츠로 외면을 받았지만 2년 만에만 가입자를 확보하였고 옥자 킹덤 등 한국을 위한 오리지널을 제작하였고 한국인들의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 가입자는 2017년을 달성한 뒤 1억 명, 2억 명을 넘어섰다. 2018년, 2020년도에는 에미상에 가장 많은 후보를 올렸으며 2019년에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려 4개 상을 수상했다. 2002년 기업공개 당시 1억 5천만 달러의 매출에 불과했지만년 158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조 8천억으로 무섭게 성장했다.
넷플릭스 성공요인
넷플릭스는 다른 경쟁 동영상 업체보다 콘텐츠 수가 적었지만 하지만 사용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청자가 영상을 본 후 별점을 매겨 선호 영상을 분석하고 그동안 본 영화를 분석하여 새로운 영화를 추천 알고리즘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그날의 기분 상태나 넷플릭스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분석하고 순위를 매기며 사용자들로 하여금 최상의 선택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우편으로 DVD를 대여해주는 회사였던 넷플릭스는 현재 190여 개국 즐거움을 선사하며 연간 수 조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넷플릭스는 전 세계인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소비 습관을 크게 바꿔놓았다. 이제 우리는 주말에 볼 영화를 빌리러 비디오 대여점에 가는 대신 넷플릭스 앱에 접속하고, 영화관에 가는 대신 넷플릭스에서 단독 개봉하는 신작 영화를 집 안에서 즐긴다.
매주 한/p>두 편씩 보던 드라마를 한꺼번에 몰아보는 빈 지 워칭(binge watching)도 넷플릭스가 가장 먼저 시작했다.
현재 넷플릭스는 요금제를 올려 현재 프리미엄 요금제는 17000원입니다. 구독료로만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인 넷플릭스는 요금제를 올렸을 뿐만 아니라 계정 공유 금지 및 중간 광고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높힐 계획을 구상 중이다 또한 게임을 출시하여 또 하나의 이익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고한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한국에서 6300억의 수익을 창출했지만 당기순이익은 171억에 불과하여 이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추측된다.
넷플릭스 주가
넷플릭스의 현재 주가는 전일 대비 1.01%한 200.99달러에 거래 중입니다. 디즈니, 아마존, 쿠팡 등 OTT 서비스를 출시한 기업들과 경쟁에서도 독보적인 1위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게 될지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래 잠재력 기업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잠재력 기업 두 번째 이야기 쇼피파이 (1) | 2022.02.01 |
---|---|
미래 잠재력 기업 첫 번째 이야기 로블록스 (0) | 2022.0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