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근경색 초기증상과 예방법

후드이야기 발행일 : 2022-05-19
반응형
반응형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고요? 갑자기 피곤해진다고요?


우리의 몸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질환인 심근경색,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가슴이 아픈 통증이 있다, 그 통증이 가슴 정중앙에서 약간 좌측이다하시는 분들은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심근경색은 응급실 도착하기 전 사망하는 경우가 30퍼센트가 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자세히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은 우리 몸을 상당히 위협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심장근육이 괴사하는 심근경색 그 심근경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염 증상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이 혈액 공급을 원할히 받지 못하여 근육이 괴사하며 혈관이 좁아지거나, 이상행동이 을 보이는 경우 등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하여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장은 3개의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합니다. 이 3개 중 어느 하나라도 막히는 경우를 심근경색이라고 정의 되어있습니다.

근육이 혈액공급이 원할히 받지 못하여 괴사가 진행되고, 이 증상으로 환자는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 됩니다. 결국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심장마비로 진행되어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심근경색 검사

심근경색의 원인?

심근경색을 유발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고지혈증, 흡연, 당뇨, 고혈압, 복부비만 등이 존재합니다. 고지혈증의 경우 콜레스텔롤 수치가 240mg/dL이상일 경우에 심근색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흡연의 경우 심혈관질병률을 25퍼센트 이상을 높이고 2차 흡연을 하는 경우 일반인에 비해 30퍼센트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심근경색의 발병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적이고, 2년이상의 금연 시 발병률이 낮아진다고 하니 흡연하시는 분들은 금연 꼭 하시기 바랍니다.

유전적요인인 당뇨병에 의해서도 원인이 된다고 하며 45세 이상의 당뇨병 환자분들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보입니다.
과로나 비만도 원인이 되니 꾸준한 몸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심근경색 자가진단

심근경색의 증상?

응급실에 도착하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있어 심근경색은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으로는 통증이 별로 심하지 않고 단순 소화불량 정도로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심근경색의 대표증상은 가슴이 불편할 정도로 오는 통증이라고 합니다. 정중앙이나 약간 좌측에 통증이 온다고 합니다.
갑자기 쓰러진다거나, 심장마비로 병원에 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에 증상에 비해 정형화되어 나타나지 않아 진단이 늦어져 사망할 수 있기에 여성분들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근염

심근경색의 치료방법?

심근경색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삽입시술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재발하지 않도록 심실에 변화를 방지하는데 초좀을 두고 있습니다.

삽입시술로는 응급 심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 혈정용해술이 있습니다.

죽은 심장 근육을 살리는 방법은 없기때문에 하루 빨리 자가진단하여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전조증상과 예방법  (1) 2022.05.23
성인 ADHD 증상과 원인  (1) 2022.05.19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자  (2) 2022.05.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