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 ADHD 원인과 증상 ,확인방법

후드이야기 발행일 : 2022-05-13
반응형

 

주의력이 산만하거나 집중하기 어려워 하는 아이들을 보며 ADHD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ADHD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 ADHD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상태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어려움을 겪고, 일부의 경우에는 청소년기, 성인기가 되서도 증상이 남는다고 합니다. 유치원 수업 중 돌아다니거나 말을 듣지 않고 참을성이 부족한 아이가 그냥 부산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5세 이후 ADHD 진단을 받은 경우도 있어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ADHD는 5세에서 6세 아동이 4퍼센트에서 8퍼센트 정도 진단을 받고 있고, 만4세이전에 걸리지만 발견되는 시점은 상당히 늦은 뒤에 발견이된다고 하며 자칫 만성 장애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동 ADHD 원인

ADHD의 주요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질환을 진단 받은 아이들은 부모들의 자책과 비난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부모들의 육아 방법에 의하기 보다는 유전적 경향이 더 연관성있다는 연구결과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가족력이 있다고 하며 유연자가 이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정 요인으로는 환경적요인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임신 중인 여성이 흡연, 음주등을 통해 아이에게 전달되어 신경세포의 활성을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오래된 건물이나 수도관에서 특정 독소에 노출된 경우에도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동 ADHD 증상

아동ADHD의 증상으로는 집중하기 어렵고, 고치려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집중을 하지 못해 수업 참여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시험을 볼 때에도 끝까지 집중하지 못하는 등 한 곳에서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려는 경향을 보이며 욕구를 자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유아기에는 증상보다는 행동이나 습관으로 확인이 가능한데 젖을 잘 빨지 못하거나 먹는 동안 칭얼대서 여러 번 나누어 먹어야 하는 경우, 잠을 아주 자주 깨는 경우, 투정을 부리고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ADHD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동 ADHD 확인 방법

아래 아동ADHD 확인방법이 있으니 우리 아이가 산만하거나 집중을 못하는 경우 먼저 체크해서 확인해보신 후에 6개 이상 되시면 검사를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

 

 

아동 ADHD 치료방법

 

ADHD의 치료방법으로는 신경정신과를 방문하거나 아동문제연구소등에서 검사를 하여 주의력, 인지, 지능, 정서, 부모 검사가 대표적이라고 하며 비용은 40~6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ADHD 진단이 내려지면 약물치료,놀이치료,부모치료등을 하며 아이에게 약물치료를 하여 집중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식욕 억제나 불면증이 나타난다고 하니 정량을 처방 받아 복용해야 한다고 하며 약물 치료를 거부하는 부모들이 있지만 약물 치료를 병행해야 훨씬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