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인기피증 원인과 증상

후드이야기 발행일 : 2022-05-04
반응형

 

 10명 중 3명은 겪는다는 대인기피증, 만만히 보면 안됩니다.

 

 

 

대인기피증은 타인과 만나기를 꺼리고 회피하고 과거 사회에서 생긴 트라우마로 인해서 생긴 증상일 수도 있고, 선천적으로 생긴 증상이라고 합니다. 대인기피증을 쉽게 말하자면 사람들의 시선 혹은 접촉을 두렵다고 느끼는 정신질환 중 하나 입니다. 

 

대인기피증의 증상은 특정한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공포를 느낀다고 합니다.

사회 공포증은 사회모임에 참석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적으로는 친밀감을 맺기 원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가족관계나 친한 친구들 사이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두렵거나, 공연을 해야하거나 이런 경우에 불안감이 심해지고 공포감을 늒니다면 대인기피증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이 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되면 대인기피증으로 진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사회적 관계에서는 극심한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증상이 더 심하면 가족관계나 친한 친구들까지도 경계하여 공포를 느껴 숨어버린다고 합니다.

 

대인기피증은 사회공포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인기피증을 방치하여 증상이 더 심해진다면 우울증, 공황장애, 망상장애등 평생 안고 가야 할 정신 질환으로 진화되는 경우가 많아 제대 치료를 받아야한다고 합니다. 

 

 

 

대인기피증 원인 

 

유전적인 원인과 심리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질환자체가 이렇다 할 명확한 원인은 없지만 예측은 해볼 수있을 것 같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사람에게 받았던 충격으로 트라우마가 생겨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가족 구성원 내에서 대인기피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잘 발생합니다.

 

 

대인기피증 증상

 

1. 몸과 목소리가 과하게 떨립니다.

2. 얼굴이 붉어집니다.

3. 가슴이 두근거려 답답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상담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대인기피증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발표불안증, 시선공포증, 무대공포증이 있습니다.

 

 

발표불안증은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기를 두려워하며 앞에 나서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시선공포증은 사람들의 시선에서 두려움을 느낍니다.

 

무대공포증은 공연을 하는 상황에서 극도의 불안감을 느낍니다.

 

 

 

 

대인기피증 치료방법

 

대인기피증의 증상이 있다면 주저하지말고 병원을 가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계속 방치를 한다면 상회생활이나 일상생활하는것에 있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대인기피증은 꾸준한 약 복용 및 그 상황에서 당장은 두렵겠지만 용기를 내어 극복하려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도 현재 공황장애 및 대인기피증을 진단받아 약을 복용 중인 상태입니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찾으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