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언증 증상 치료방법을 알아보아요

후드이야기 발행일 : 2022-05-18
반응형

허언증이란

허헌증은 스스로가 없는 일을 있는 것 처럼 만들어내거나 있었던 일도 과대포장해 부풀려 남들에게 관심을위해 거짓말 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거짓말을 할 수 있습니다. 유래는 공상허언증에서 왔지만 sns에서 번져 그 의미가 단순화되고 변형되었습니다.

 

반응형

허언증은 상대방 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도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상황과 본인 망상의 경계가 애매해져, 거짓말을 하는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허언증은 거짓말쟁이라고 표현 할 수는 없습니다. 허언증이 질병으로 되어있지는 않지만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고 정신적 질환과도 연관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에 질병이 아니라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허언증 원인

 

같은 허언증이여도 왜 거짓말을 하는지 그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주위만 둘러봐도 허언증을 가지고 있다고 추측되는 사람들이 많고 그들이 태연하게 거짓말 하는 상황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이 허언증을 제대로 알면 왜 그렇게 거짓말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허언증의 원인을 자세히 알려드겠습니다.

 

1. 열등감 강한 사람

 

  1. 열등감이 강하면 허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열등감으로 자신이 상대방보다 부족하다고 느끼기때문에 부족한 것을 드러내고 싶지 않아 거짓말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2. 열등감이 강한 사람이면 약점을 거짓말로 커버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열등감에서 오는 거짓말은 거짓을 진실로 생각하게 되고 그 거짓을 진실로 믿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3. 자신이 한 거짓말이 들통날 경우 사람들의 믿음을 살 수 없기에 악순환에 빠져버리는 상황이 벌어지고는 합니다. 

 

2. 자존심이 강한 사람

 

  1. 자존심이 강한 사람일 수록 자신이 상대방에게 지고 싶어하지 않기에 쉽게 거짓말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이 강한 사람은 존경받고 싶고 대단한 사람으로 인정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기에 우월감에 빠져 자신을 속이며 거짓말을 한다고 합니다.
  2. 자존심이 강한 사람은 약해보이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기에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나음을 보여주고 싶어합니다. 자신이 타인에 비해 더 똑똑하고, 돈이 많다 등을 어필하며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때 거짓말은 자신을 우월하게 만들기 위한 거짓말로 악의는 없다고 합니다.

 

3. 숨기고 싶은 일이 많은 사람

 

  1.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한 행동을 숨기기 위해 거짓말을 하곤합니다. 비밀이 많은 사람일 수록 자신을 더 감추게 되며 거짓말로 상대방에게 신뢰를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2. 이미 많은 거짓말을 하여 거짓말에 익숙해져버린 나머지 허언증에 빠져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허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특징

 

  • 자신의 말에 토를 달면 화를 내는 사람
  • 평소 말에 앞뒤가 맞지 않는 사람
  • 이상이 높고 욕망이 강한 사람
  • 열등감이 강한 사람

 

허언증 특징 

 

허언등인 사람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그 부분을 얘기해도 별 다른 생각을 가지지 못합니다. 또 거짓말을 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무의식중에 판단하기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심각한 허언증에 빠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거짓말을 하고도 생각하지 못합니다.

  • 허언증의 가장 큰 특징은 거짓말을 하는 있는 자각이 없거나 자각이 다른 사람들보다 약하다는 것입니다.
  • 작은 거짓말부터 심하면 매우 큰 거짓말까지 온갖 거짓말을 일삼기 때문에 현실과 거짓말 사이에서 구분하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허언증을 가진 사람들은 악의 없는 거짓말을 하지만 거짓말로 사람이 상처를 입어도 태연한 반응을 보이며 죄책감도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거짓말로 자신을 과시하려고 합니다.

  • 허언증을 가진 사람들은 거짓말을 통해 어떻게든 자신을 과시하려고 하며 점정 과장이 심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 거짓말이 심해지면 뇌의 기억을 조작하여 거짓말을 쉽게 합니다.
  • 허언증을 가진 사람들은 거짓말이 나쁘다고 전혀 생각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허언증 증상 

허언증을 진단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신적인 증후근으로 반사회적인 인격장애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허언증 환자 대부분이 거짓말탐지기로 드러나는 경우가 있지만 스스로 거짓말을 진실로 믿는 사람이 있어 거짓말 탐지기에도 노출이되지 않아 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허언증과 유사한 증상으로는 리플리증후근이 있습니다. 허언증이 심해진 사람은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며 자신이 만든 거짓의 상황이 진실로 믿는 사회적인경장애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허언증 치료방법

허언증을 치료하기위한 방법은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심리상담을 위한 치료방법도 존재하나 자신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위에 허언증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허언증은 정신질환이나 병은 아니지만 하나의 증후군으로 이 증후군이 심해지면 정신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허언증 증상이 보이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얘기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SNS 관종들로 허언증이라는 말이 유행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허언증이 공상허언증이라는 용어가 생기고 약물치료도 연하고 있는 상황이니 가볍게 웃고 넘길 문제는 아닐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