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몸을 위협하는 협심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아요

후드이야기 발행일 : 2022-05-14
반응형

 

협심증 자가진단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한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심근경색의 전 단계인 협심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 운동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다른 장기들처럼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동맥인 관상동맥이 막혀 조이듯이 통증이 오는 것 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의 경우 어떤 질환이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드라마를 생각해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회장님들이 정신적 충격을 받고 아프다며 쓰러지는 있는데, 이 장면이 협심증을 나타낸 장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극심한 가슴 통증을 호소하지만 쓰러지지는 않습니다.

 

가슴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회사에서 야근을 하여 받는 스트레스나 운동으로만 심장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슴 통증이 있다는데 심전도 검사 결과 정상인 사례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의 원인?

심장은 크게 3개의 관상동맥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일생 동안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심장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협착에 의해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막히게 되면 관상동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흉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협심증이 생긴다.

 

관상동맥의 이상과 직결되어있는 협심증의 주요 원인으로 당뇨병, 고혈압, 흡연, 고령등이 있습니다.

관상동맥의 내피세포가 건강하지 못해 동맥경화증으로 이어지며, 협착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 통증위치

 

협심증의 증상?

협심증의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급성 통증 또는 운동이나 활동 시에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명치가 아프다, 가슴이 쓰리다 등 심장을 누가 찍어 누른다거나, 기차가 심장 위를 지나가는 듯한 엄청난 통증이 있고, 가슴 가운데 특히 왼쪽 가슴의 통증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이 통증이 있다면 식은땀, 구토, 복통, 두통 등이 뒤따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며 협심증의 종류에 따라 운동을 할 때나 스트레스 받을 경우가 많지만, 휴식 시에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안정형 협심증 (운동 시, 스트레스)
  2. 불안정형 협심증 (휴식 시)
  3. 변이형 협심증 (새벽, 아침)

 

가슴통증은 5분 이내로 지속되고 30분 넘게 지속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이 통증이 있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가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협심증 심전도

 

협심증의 치료방법?

 

협착증은 심근경색증의 바로 전 단계이기 때문에 관리와 치료가 필수라고 합니다.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심혈관질병 치료법, 관상동맥 조영술을 권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혈액 안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지지저하제나 근육세포에 작용해서 혈관을 이완해 넓히는 칼슘통로 차단제, 심박수를 낮춰 혈류량을 증가시켜주는 베타차단제,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아스피린 등의 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대부분 아스피린을 포함하여 고지혈증 약물 그리고 당뇨가 있는 경우 인슐린을 처방받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