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란 치료방법 진단방법 불안장애 원인

후드이야기 발행일 : 2023-04-25
반응형

이번 시간은 공황장애란 치료방법 진단방법 불안장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 장애의 일종입니다. 환자들은 심한 불안과 초조감,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고, 이와 함께 가슴 뜀, 호흡 곤란, 흉통이나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손발 저림, 열감 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경험합니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가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10분 이내에 증상이 최고조에 달하고 20분 ~ 30분 정도 지속됩니다.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공황발작이 다시 발생할까봐 걱정하고,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공황장애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일상생활의 리듬이 깨지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때 공황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수면부족, 카페인 섭취, 과로, 술 음주, 과도한 다이어트 등은 공황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의 치료 방법은 크게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약물치료는 2주 ~ 3주 정도의 복용 기간이 필요하며 12개월 ~ 18개월 정도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하며 임의로 약을 멈추거나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생각과 감정, 행동 사이에서 발생하는 왜곡된 생각을 바로 잡는 치료입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자신의 증상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며 그로 인해 불안과 공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